우표는 발행 당시의 상태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톡 북(우표보관책)이나 앨범에 정리할 때도 반드시 우표를 우표 싸개에 싸서 보관해야 좋은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스톡 북(stock book)은 우표를 끼워 둘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으로, 수집한 우표를 간단히 끼우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스톡 북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스톡 북은 우표를 앨범에 정리하기 전에 임시로 보관하거나 중복품을 보관하는 창고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 스톡 북의 종류에는 낱장용, 소형시트 및 명판 보관용 외에도 초일봉투, 엽서, 전지보관용 등이 있는데 대부분 주머니로 되어 있어 때문에 통풍이 잘 되고 건조한 곳에 세워서 보관해야 합니다.
가첩 앨범이란 우표를 정식 앨범에 정리하기 전에 임시로 종류별, 시대별 등으로 분류하거나 같은 종류의 우표라도 소인의 종류, 인쇄상의 변종, 명판 등 같은 소재를 찾아보기 쉽게 임시로 정리해 두는 앨범입니다.
가첩 앨범에 정리할 때는 앞으로 앨범 정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미리 생각해서 정리하고 참고 사항을 연필로 기록해 두면 정식 앨범을 작성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첩용으로 사용하는 용지는 A4용지 크기의 두터운 것을 사용할 수 있으나 이보다는 이미 나와 있는 앨범 대지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